사골 끓이는 방법 및 보관법

사골 끓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사골국을 끓이면서 중요한 것은 잡내를 잡는 방법과 대량의 사골국을 보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사골 핏물을 빼고, 분량에 맞게 나누어 냉동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사골 1.5kg과 한우꼬리반골 1.5kg을 준비합니다. 한우꼬리반골은 살이 많이 붙어 있기 때문에 고기를 추가로 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기름이 많이 나오는 것이 단점입니다.

사골을 끓이기 전에는 물에 적어도 3시간 동안 담가 두어야 합니다. 이때 1시간에 한 번씩 물을 갈아주면서 핏물을 최대한 빼줍니다. 그러면 국물이 탁하지 않게 맑아집니다.

사골국을 끓일 때는 사골이 잠길 정도로만 물을 넣고 끓입니다. 10분 정도 끓인 후, 첫물을 버리고 다시 새 물을 받아 끓이기 시작합니다. 끓일 때는 물의 양이 끓이는 사골의 양의 3배 이상이 되도록 합니다. 끓이는 도중에는 중간중간 물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기름은 끓여도 끓여도 올라오기 때문에, 기름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란다에 내어 놓으면 차가워져서 기름이 굳어서 올라오기 때문에, 국자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제거한 기름은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거나, 키친타월로 흡수시켜서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차가운 베란다에 내어 놓으면 굳어서 보관하기 편리합니다. 먹을 때는 다시 끓여주면 됩니다.

이상으로, 사골국을 끓이는 방법과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